[경남일보] K-조선 재도약, 거제의 미래(중)생산역량·기술 경쟁력 확보

2021-12-08

세계 조선산업 패러다임 변화, 국내 조선업계에 절호의 기회
정부, 내년까지 인력 8000명 양성 계획...친환경·스마트 선박 개발·보급에 박차
2025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개발 목표...핵심·숙련인력 부족문제 해결 급선무





지난 9월 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 모습. 사진제공=삼성중공업




지난 9월 9일 정부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을 열고 세계 1등 조선강국 실현을 목표로 하는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다.



행사에 참석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K-조선 재도약 전략 보고를 통해 “정부는 K-조선 재도약 전략을 충실히 이행해 2022년까지 조선분야 생산·기술인력 8000명을 양성하겠다”며 “2030년까지 생산성을 30% 향상시켜, 친환경선박 점유율을 75%, 자율운항선박 점유율을 50%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K-조선 재도약 전략의 주요 내용은 인력 양성,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 확대, 채용장려금 지급, 생산·기술인력 양성 교육사업 확대,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 신설, 저탄소 선박기술 국산·고도화,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 추진, 자율운항선박 개발 등이다.


정부는 최근의 수주 실적을 이어가기 위해 내년까지 8000여 명의 인력을 양성키로 했다. 이는 선박 수주부터 설계까지 통상 2~3년이 걸리는 점과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조선업계가 인력 유출을 겪은 것을 고려한 것이다.


기존 숙련인력의 고용 유지를 위해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을 조선업 밀집 지역인 울산과 부산, 목포 등으로 확대한다. 이는 정부가 훈련비·인건비를, 지자체가 4대 보험료를 지원해 고용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는 월 30∼50만원의 채용 장려금을 최대 8개월간 지급한다. 생산·기술인력 양성 교육사업을 확대해 내년까지 2660명을 양성하고,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도 신설해 신규 인력 유입도 늘릴 계획이다.


도장 분야 외국인 근로자 전문 취업 비자(E-7)를 신설하는 등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도 탄력적으로 확대 조정에 나선다. 아울러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조선소에 스마트 야드를 구축하고, 기자재 생산 공정도 자동화하는 등 디지털 기반 생산역량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스마트 선박 개발과 보급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LNG·혼합원료 등 저탄소 선박 기술을 국산화·고도화하고, 그다음 단계인 수소·암모니아·전기선 등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을 적용한 자율운항선박도 2025년까지 개발한다는 목표다. 여기에 조선산업의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형조선사와 기자재업계가 취약한 설계·엔지니어링 기술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일감 확보를 뒷받침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약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세계 조선산업의 패러다임이 친환경·스마트화로 전환되면서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K-조선에는 절호의 기회”라며 “안정적인 인력 수급과 정책 마련에 총력을 다해 탄탄한 K-조선 생산기반 구축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진택 삼성중공업 대표이사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후발주자들의 거센 추격,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넘어서야 할 파도를 마주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실에 좌절하기 보다는 과감한 혁신을 통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희망찬 미래를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친환경 연료추진선 개발, 국제표준 기술 선도, 원격자율운항의 상용화 등을 통해 친환경·스마트 기술을 선도하겠다”면서 “스마투 제조혁신을 통해 제조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ESG경영 강화를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보도 출처 : 경남일보, 2021.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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