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 스타브랜드 37개 선정…10일 시상식
코로나 장기화·급격한 시장변화 속
한 발 빠른 혁신, 소비자 사로잡아
그린알로에 등 5곳, 8년 연속 대상
'올 한 해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속에서도 고객 마음을 사로잡은 파워 브랜드는 뭘까.' 급격한 시장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바꾼 스타브랜드 37개가 베일을 벗었다. 매경미디어그룹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를 발굴해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인지도 상승에 기여하고자 '2021소비자 선정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스타브랜드 대상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다. 심사위원회는 브랜드 선정을 위해 분야별 조사를 토대로 시장점유율 4위까지 소비자 조사를 거쳐 △브랜드 충성도 △신뢰도 △만족도 등 각 설문 응답률 합산 1위 브랜드를 선정했다. 특히 이번 조사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 달라진 점이다. 비교 대상이 모호한 브랜드는 기업에서 제출한 공적서를 접수받아 절대평가를 적용했다. 공고를 통해 응모한 브랜드는 별도로 공적서를 받아 평가지표 기준에 따른 합산 점수를 반영했다.

건강기능식품 부문에서는 그린알로에, 웹소설플랫폼은 노벨피아(메타크래프트), 알로에화장품은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안티폴루션화장품은 레드투래드(유한킴벌리), 디지털자산관리는 머니버스(신한은행), NFT디지털갤러리는 메타갤럭시아(갤럭시아메타버스), ICT리사이클브랜드는 민팃, 모바일뱅크는 뱅뱅뱅&크크크(상상인금융그룹), 퍼블릭골프장은 베어크리크춘천(삼보개발), 해양복합도시는 빅아일랜드in거제(빅아일랜드인거제피에프브이)가 수상했다.
모바일주문플랫폼 부문에서는 사이렌오더(스타벅스커피코리아), TV는 삼성 Neo QLED 8K(삼성전자), 지역화폐는 서로e음(인천광역시 서구청), 사이버대학은 서울디지털대학교, 자동차경정비서비스는 스피드메이트(SK네트웍스), 온라인동영상플랫폼은 시즌(seezn·KT시즌), 프라이빗뱅킹(PB)은 신한PWM(신한은행), 무선청소기는 아이룸(iRoom·티엠나인), 새벽배송은 오아시스마켓(오아시스)이 영광을 가져갔다.
또 섬유향수 부문은 에프다이어리(티엠나인), 수상레포츠는 웨이브파크, 방범보안은 윈가드(성광유니텍), 팬덤플랫폼은 유니버스(UNIVERSE·엔씨소프트), 원격강의솔루션은 U+라이브클래스(LG유플러스), 외식(고기)프랜차이즈는 이차돌(다름플러스), 통신멤버십은 U+멤버십(LG유플러스), 프리미엄아파트는 e편한세상(DL이앤씨), 재택근무솔루션은 KT마이오피스(KT), 저축은행은 키위뱅크(KB저축은행)가 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맥주 브랜드 부문에서는 테라(하이트진로), 유산균화장품은 퍼스트랩(일동제약), 골프멤버십은 퍼시픽링스(퍼시픽링스코리아), 개인형퇴직연금은 하나은행 퇴직연금IRP, 주식자금서비스는 하이스탁론(에스앤씨시스템즈), 욕실토털브랜드는 한샘바스(한샘), 도시락프랜차이즈는 한솥도시락(한솥), 블랙박스&HUD는 현대폰터스(모바일어플라이언스)가 수상했다. 이 중 그린알로에,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서울디지털대학교, 한솥도시락, 스피드메이트 등 5개 브랜드는 8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현대의 소비자는 매일 매일 다양한 브랜드를 접하며 살아갑니다. 소비자가 이용하는 브랜드를 살펴보면 그 사람의 성향이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브랜드는 소비자의 삶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시장에서 수익성과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장받습니다. 또한 강력한 브랜드는 위기의 순간에 더 빛을 발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과 신뢰가 크기 때문에 기업이 투명하고 진정성 있게 대처한다면 소비자의 옹호와 지지를 끌어내어 위기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브랜드만이 전달할 수 있는 특별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이러한 가치를 명확하게 담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만들어야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특별하고 고유한 가치를 모든 소비자 접점에서 일관되고 진정성 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요구를 공감하고, 모든 소비 경험 과정에서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와 깊은 감성적 교감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소비자가 브랜드를 기업과 함께 소유하고 있다고까지 말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소비자가 이성을 뛰어넘는 충성심을 보이는 브랜드, 세월이 흘러도 소비자의 굳건한 지지를 받는 브랜드를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방탄소년단(BTS)의 아미(Army)들이 지금의 BTS를 본인들도 함께 만들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일체감을 가지고 그들은 바라보고 열광하는 것과 같은 경우입니다.
2021년 스타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모든 브랜드는 이러한 브랜드를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최고의 브랜드로 계속해서 성장·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보도 출처: 매일경제, 2021.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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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경, 스타브랜드 37개 선정…10일 시상식
코로나 장기화·급격한 시장변화 속
한 발 빠른 혁신, 소비자 사로잡아
그린알로에 등 5곳, 8년 연속 대상
'올 한 해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속에서도 고객 마음을 사로잡은 파워 브랜드는 뭘까.' 급격한 시장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바꾼 스타브랜드 37개가 베일을 벗었다. 매경미디어그룹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를 발굴해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인지도 상승에 기여하고자 '2021소비자 선정 스타브랜드 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스타브랜드 대상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다. 심사위원회는 브랜드 선정을 위해 분야별 조사를 토대로 시장점유율 4위까지 소비자 조사를 거쳐 △브랜드 충성도 △신뢰도 △만족도 등 각 설문 응답률 합산 1위 브랜드를 선정했다. 특히 이번 조사는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 달라진 점이다. 비교 대상이 모호한 브랜드는 기업에서 제출한 공적서를 접수받아 절대평가를 적용했다. 공고를 통해 응모한 브랜드는 별도로 공적서를 받아 평가지표 기준에 따른 합산 점수를 반영했다.
건강기능식품 부문에서는 그린알로에, 웹소설플랫폼은 노벨피아(메타크래프트), 알로에화장품은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안티폴루션화장품은 레드투래드(유한킴벌리), 디지털자산관리는 머니버스(신한은행), NFT디지털갤러리는 메타갤럭시아(갤럭시아메타버스), ICT리사이클브랜드는 민팃, 모바일뱅크는 뱅뱅뱅&크크크(상상인금융그룹), 퍼블릭골프장은 베어크리크춘천(삼보개발), 해양복합도시는 빅아일랜드in거제(빅아일랜드인거제피에프브이)가 수상했다.

모바일주문플랫폼 부문에서는 사이렌오더(스타벅스커피코리아), TV는 삼성 Neo QLED 8K(삼성전자), 지역화폐는 서로e음(인천광역시 서구청), 사이버대학은 서울디지털대학교, 자동차경정비서비스는 스피드메이트(SK네트웍스), 온라인동영상플랫폼은 시즌(seezn·KT시즌), 프라이빗뱅킹(PB)은 신한PWM(신한은행), 무선청소기는 아이룸(iRoom·티엠나인), 새벽배송은 오아시스마켓(오아시스)이 영광을 가져갔다.
또 섬유향수 부문은 에프다이어리(티엠나인), 수상레포츠는 웨이브파크, 방범보안은 윈가드(성광유니텍), 팬덤플랫폼은 유니버스(UNIVERSE·엔씨소프트), 원격강의솔루션은 U+라이브클래스(LG유플러스), 외식(고기)프랜차이즈는 이차돌(다름플러스), 통신멤버십은 U+멤버십(LG유플러스), 프리미엄아파트는 e편한세상(DL이앤씨), 재택근무솔루션은 KT마이오피스(KT), 저축은행은 키위뱅크(KB저축은행)가 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맥주 브랜드 부문에서는 테라(하이트진로), 유산균화장품은 퍼스트랩(일동제약), 골프멤버십은 퍼시픽링스(퍼시픽링스코리아), 개인형퇴직연금은 하나은행 퇴직연금IRP, 주식자금서비스는 하이스탁론(에스앤씨시스템즈), 욕실토털브랜드는 한샘바스(한샘), 도시락프랜차이즈는 한솥도시락(한솥), 블랙박스&HUD는 현대폰터스(모바일어플라이언스)가 수상했다. 이 중 그린알로에, 그린알로에 알로에스테, 서울디지털대학교, 한솥도시락, 스피드메이트 등 5개 브랜드는 8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현대의 소비자는 매일 매일 다양한 브랜드를 접하며 살아갑니다. 소비자가 이용하는 브랜드를 살펴보면 그 사람의 성향이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브랜드는 소비자의 삶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는 시장에서 수익성과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장받습니다. 또한 강력한 브랜드는 위기의 순간에 더 빛을 발합니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호감과 신뢰가 크기 때문에 기업이 투명하고 진정성 있게 대처한다면 소비자의 옹호와 지지를 끌어내어 위기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브랜드만이 전달할 수 있는 특별한 가치가 무엇인지를 찾아내고, 이러한 가치를 명확하게 담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를 만들어야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우리 브랜드의 특별하고 고유한 가치를 모든 소비자 접점에서 일관되고 진정성 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소비자의 요구를 공감하고, 모든 소비 경험 과정에서 소비자가 우리 브랜드와 깊은 감성적 교감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소비자가 브랜드를 기업과 함께 소유하고 있다고까지 말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소비자가 이성을 뛰어넘는 충성심을 보이는 브랜드, 세월이 흘러도 소비자의 굳건한 지지를 받는 브랜드를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방탄소년단(BTS)의 아미(Army)들이 지금의 BTS를 본인들도 함께 만들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일체감을 가지고 그들은 바라보고 열광하는 것과 같은 경우입니다.
2021년 스타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모든 브랜드는 이러한 브랜드를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최고의 브랜드로 계속해서 성장·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보도 출처: 매일경제, 2021.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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